본문 바로가기
  • 자연은 내 친구
야생초(꽃)들과의 만남

결명자(콩과)꽃과 열매

by 나리* 2025. 10. 8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한해살이풀로 결명자는 씨앗이라는 뜻으로 눈을

좋게 한다고 해서 씨를 물에 달려서 먹기도 하고

두통이나 변비의 약재로 쓰며 때로는 차로 마시기도 한다. 

 

 

 

 

결명자

 

 

 

 

10월의 결명자 열매

 

 

 

 

11월의 계룡산 결명자 열매

 

결명자란 글 자체 눈을 맑게 해주는 씨앗이란

뜻인데 콩과 식물로 7~8월에 잎겨드랑이에

노란색 꽃이 핀다. 혈압을 내려주고 눈이 충혈되거나

빛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시거나 눈물이 나오는 경우에도

좋다고 한다. 또 급성결막염, 각막혼탁 증세에도 쓰인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댓글